top of page

조기유학 마무리 후 귀국하실 가족분들께

최종 수정일: 2021년 4월 14일

그동안 아이들 해외에서 생활하시면서 아이들 돌보시고, 공부 같이 봐주시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해외에서 생활하는 것이 쉬운것은 아니죠. 아무리 유학원에서 가족처럼 돌봐드리겠다, 언제든지 무엇이든 이야기 해달라고 말씀드려도 또 그게 말처럼 되는것은 아니죠. 이제 연말 또는 그전에 귀국하실 가족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준비를 하시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전체적인 귀국 프로세스에 대해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귀국을 결심하셨다면, 일단 실제 귀국일을 정해야 합니다. 입국하실 때처럼 입국날 D-데이를 설정하여 하나씩 준비하는 것이죠. 귀국일정의 첫단추는 귀국 비행기 확정입니다. 그 날짜가 확정되면 유학원에 제일먼저 공유를 해주시고, 아래와 같이 인터넷 해지 노티스, 부동산 퇴거 노티스 등 주변에 알리기 시작 합니다. 인터넷은 본인이 직접 업체에 알려주시고 나머지는 유학원과 같이 노티스를 보내게 됩니다.

지금 현재 귀국가족분들에게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다름아닌 살림판매이죠. 국경이 언제 열릴지 모르는 상황이기에 마냥 기다릴수도 없고 해서 연말에 귀국하시는 많은 분들이 현재 개별판매를 하시고 계시죠. 귀국일정이 아직 남으신 분들은 귀국전까지 최대한 판매를 노력해 주시고, 나머지 잔량에 대해서는 유학원과 협의하여 처리하시면 되십니다. 몇 가족 개인적인 사유로 근래에 살림정리 못하시고 귀국을 하셨는데요. 유학원에서 직/간접적으로 판매 및 처분을 도와드렸습니다. 여러가지 방법등이 있으니 귀국시 살림관련하여 고민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를 부탁 드립니다. 살림, 차량, 수업료환불 등 정산이 마무리 되면 지정해 주신 한국계좌로 정산서를 송금전에 확인드리고 환전송금 드립니다.

뉴질랜드 은행계좌를 귀국전에 닫으면 환불금을 어떻게 받을지 고민되셔서 은행은 못닫고 가시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요부분은 유학원 계좌로 환불금을 받아서 아래와 같이 정산서를 확인시켜 드린 후 한국계좌로 환전송금을 해드리오니, 걱정마시고 귀국전에 은행에서 계좌를 닫고 귀국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가장 마지막까지 정리가 어려운 것이 있는 데 바로 차량이겠죠? 마지막까지 타시다가 귀국을 해야하시는 상황들이 많아서 딱맞는 일정의 구매자를 만나지 못할 경우 유학원에서 처리를 해드립니다. 차량광고 및 딜러 들을 통하여 판매를 해드리고 이 또한 정산하여 송금 드립니다. 지금까지 귀국하신 가족분들의 차량 모두 판매가 되었고 귀국하신 어머니들에게 판매금을 전달 드렸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정산서는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제공이 됩니다. 설령 개인적인 사유로 인하여 급하게 귀국을 결정하셔서 현지생활 정리가 불가하신 상황에도 유학원이 마지막 순간까지 계속 연락드리면서 정리해 드리니 큰 걱정마시고, 아이들 학업마무리 (행정서류, 친구들과 작별 등) 신경 많이 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속해서 뉴질랜드 내/외부 상황을 지켜보면서 대응하고 있으니, 귀국예정가족들은 많은 대화 및 문의, 유학원에 주셔서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안들을 같이 모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입국할 때는 고객이지만, 귀국할 때는 친척이 되어서 가신다는 느낌으로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