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Aug2020
top of page

Admission Consulting Materials

as the best professional consultant  Vision Admissions Consulting  We deliver customized entrance exam information.

<FRED> 2. NCEA

Fred

27Aug2020

NCEA(National Certificate of Educational Achievement)는 2002년부터 뉴질랜드 고등학교 과정에 새로이 도입된 대학입시제도이며, 2004년 Year 13 과정을 공부하는 학생이 NCEA라는 새로운 대입제도의 첫 대상자가 되었습니다. 이 NCEA는 뉴질랜드의 대학은 물론 호주, 영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의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고교졸업증명 및 성적증명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게 됩니다.

Minimalist Staircase

2. 학제구분

학년 : NCEA 레벨
Year 11 : NCEA Level 1
Year 12 : NCEA Level 2
Year 13 : NCEA Level 3



3. 평가 및 평가기준
*Year 11부터 각 학년 별 5~6개 과목 선택해 이수 함. 학생의 진로 및 적성에 따라 선택
*과목에 따라 내신평가 + 외부평가(필기시험) 함께 병행
*내신평가(Internal Assessment)는 필기시험으로 평가할 수 없는 항목(연설, 연구, 프로젝트, 실기) 평가
*시험 후 4단계 절대평가 – 불합격(Not Achieved), 합격(Achieved), 우수(Merit), 탁월(Excellence)
*평가 후 국가학력평가청(NZQA)에서 관리하는 개인별 학습기록부(Record of Learning) 기록.

* NCEA 평가 방식은 학생수가 많지 않기에 가능한 방법 인데요, 학점 이수의 평가는 뉴질랜드 교육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의 협의를 통해 명확하게 측정합니다. 학생들은 이수 기준에 따라 절대 평가를 받게 되고 점수에 의한 상대 평가로 순위를 정하지 않습니다. 전국적으로 동등한 기준을 둔 내신 평가는 담당 선생님 주관 하에 교내 다른 선생님들과 협의를 하거나 때로는 다른 학교의 선생님들과도 협의를 하여 국가기준에 따라 평점을 주게 됩니다. 이 평가 기준 역시 매년 평점 수정 전문가들이 학교에서 Data를 받아서 전국적으로 점검하고 이 결과를 각 학교 선생님들과 교장선생님에게 통보되어 잘못된 부분은 다시 검토를 하게 됩니다.

2020년 기준 뉴질랜드 대학입학 최소 충족조건
NCEA Level 1 – 최소 80학점 취득(수리 및 언어 영역에서 각각 최소 8학점 포함)
NCEA Level 2 – Level1: 0~20 + Level2: 60~80학점 취득 = 최소80학점 취득
NCEA Level 3 – Level2: 0~20 + Level3: 60~80학점 취득 = 최소80학점 취득

NCEA LEVEL 1
-최소 80학점 취득(수리&영어 영역에서 각각 최소 8학점 이수 필수)

NCEA LEVEL 2(Year 12)
-Level 2에서 최소 60학점 이상 취득
-Level 1에서 0~20학점 취득
-Level 1 & 2합산 최소 80학점 이상 취득

NCEA LEVEL3(Year 13)
-Level 3에서 최소 60학점 이상 취득
-Level 2에서 0~20학점 취득
-Level 2&3에서 합산 최소 80학점 이상 취득

*Year 11 – NCEA를 취득 하기 위한 준비하는 단계. 모든 학생들은 영어, 수학과목에서 최소한의 수준에 도달해*야 하며 총 5~6과목을 공부하게 됩니다.
*Year 12 – 최대 6개의 NCEA Level2과목을 공부하게 됩니다.
*Year13 – NCEA Level 3 및 5과목을 선택하게 됩니다. 단 필수과목은 없으나 13학년 때 언어나 과학은 Y11~12에 이 과목을 이수한 학생만 선택할 수 있으니 Year11때 과목선정을 신중히 해야 합니다.

*NCEA Level 1 이상의 수학 또는 통계 및 확률에서 14학점 이상 취득.
*NCEA Level 2 영어과목 Reading 5학점, Writing 5학점, 총 10학점 이상 취득해야 함
*NCEA Level 3 과목에서 60점을 취득하고 Level 2과목에서 20학점 이상 취득. 14학점 이상의 과목이 최소 3과목 이상(총42학점)이며 총 60학점 이상 취득해야 함.


향후 대학 입학 조건이 점점 어려워질 듯 전망됩니다. 본인이 염두 해 두고 있는 대학의 학과를 미리 정해서 차근차근 NCEA 학점 취득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러한 NCEA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 시험 방법
뉴질랜드 고등학교 1학년~3학년(Year 11~13) 동안 학생들은 내신이라 할 수 있는 교내시험 및 과제(Internal Assessment)와 국가 수준의 외부 시험(External Assessment)을 다양하게 치르게 되며 모든 평가의 점수를 통합하여 자신의 고유한 NCEA 점수를 얻게 됩니다.


▶ NCEA의 레벨 구성


NCEA는 Level 1, Level 2, Level 3, Level 4의 총 4단계로 구성되어집니다.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Level 1~3을, 대학 진학시 장학금을 받고자 하는 학생들은 Level 4(스콜라쉽)까지 선택해서

그에 맞는 레벨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 NCEA 레벨과 학제 비교



NCEA Level

뉴질랜드 학제

한국 학제

1

Year 11

고 1

2

Year 12

고 2

3 or 4

Year 13

고 3





▶ NCEA 레벨 선택



레벨 선택은 우리나라처럼 자기의 학년에 속한 과목만 들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실력에 따라 과목별로 한 단계 위 또는 아래 학년의 과목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Year 11(Level 1) 학생의 수학 실력이 같은 학년의 학생들보다 월등하다면 Level 2의 수학 과목을 선택해서 공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이 Level 2 수학 성적은 Year 11의 성적표에는 기록되지 않고,

1년 후 Year 12의 성적표를 받을 때 다른 모든 Level 2 과목 학점(Credit)과 함께 합산되어 나오게 됩니다.

또한 반대로 Year 12의 Level 2 과목을 공부해야 할 학생이, 특정 과목을 선택해서 Level 1의 과목을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뉴질랜드 대학 진학을 가기 위한 NCEA 학점 조건



뉴질랜드 8개의 국립대학교 입학을 위해 요구되는 NCEA 학점은Level 3 3과목에서의 14 학점 이상 씩 입니다.(2020년에는 레벨3 3과목에서 최소12학점 이상씩을 획득해야 합니다.)






* 인증과목 목록

회계, 농업, 생물, 화학, 중국어, 한국어, 고대학, 컴퓨터, 쿡 아일랜드의 마오리, 디자인, 연극, 경제, 영어, 불어, 지리, 독일어, 그래픽, 역사, 예술사, 인도네시아어, 일어, 한국어, 라틴어, 수리계산, 통계학, 미디어이론, 음악이론, 회화, 사진, 체육, 물리, 사모아 어, 과학, 프린트 메이킹, 조각, 스페인어, 사회, 마오리어


대학을 가기 위한 필수조건으로, 언어(Literacy)와 수리(Numeracy) 과목에서의 학점을 반드시 받아야 하는데,

수리(수학) Level 1수학 점수 10점, 언어(영어) Level 2 이상에서의 읽기 및 쓰기 점수 10점이 필요합니다.





일단 대학의 과마다 필수 과목을 지정하여 꼭 이수하여야 하는 경도 있으며, (대학의 과목제한은 조금 포괄적임. 이과, 문과 정도 가끔 수학, 과학 등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보통 11학년 때는 5~6과목, 12학년 때 5~6과목, 13학년 때 5과목을 이수합니다. 하지만 이는 학교 마다 상이 하고 만약 진학하시고자 학교 홈페이지에서 한 번 더 체크하는 것이 좋다.

과목마다 보통 20~25 정도의 크레딧이 있다. 그 크레딧들은 페이퍼마다 2~6정도의 크레딧으로 나뉨. 각각의 페이퍼(시험)을 패스하시면 각 과정 마다 해당 크레딧을 취득하게 되는 것.



레벨1 때의 수학은 한국에서 중학교 수준으로 상당히 쉽고 더군다나 계산기도 쓸 수 있음.
레벨2 때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중학교 수준 + 고등학교 1학년 정도의 수준이라면 상당히 무난 함.
레벨3 때는 수학이 미적분과, 통계로 나뉨. 이 두 과목은 한국과 시험 수준이 비슷함(한국의 미적분 등 과목)



시험문제에 A M, E. 3개의 난이도가 있습니다. A는 단순한 계산문제로 굉장히 쉽고, M은 약간의 응용이 있지만 11, 12학년 때는 크게 문제가 안 됨.(고1 수학을 제대로준비하면 됨.) 다만 문제는 E형. 상당한 난이도 이며11학년 때는 그럭저럭 괜찮은데 12학년 때는 상당히 어려움.

Minimalist Staircas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