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뉴질랜드의 마오리 대표 문화 하카 Haka, 오투모에타이 프라이리 시니어 카파 하카 모집중입니다.

최종 수정일: 2021년 4월 8일



하카(haka)는 뉴질랜드, 마오리족의 전통 춤이며 의식입니다. 예전 마오리 들은 각 부족에 따라 성별이나 상황에 맞게 여러가지 다른 형태의 하카를 가지고 있었다고 하는데, 전투 전 사기 고양을 위한 전투 하카(페루페루, peruperu)가 유명하며, 또한 이웃이나 손님을 환영하는 하카, 혹은 장례식에서 망자를 추모하거나 결혼식에서 부부를 축복하는 등 큰 행사를 위한 하카도 있습니다. 여러 명이 함께 모여 구호를 함께 우렁차게 외치고, 혀를 내미는 동작, 위협적인 표정등을 보이며 발을 구르고 허벅지와 가슴을 박자에 맞춰 격렬히 치며 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오늘날에도 뉴질랜드인들 사이에서 하카는 널리 행해지고 있으며 다양한 뉴질랜드의 학교에서는 하카 그룹인 '카파 하카(kapa haka)'가 있습니다. 각 학교에서는 매년 신입 가족들을 환영하는 포휘리 환영식에서 하카 공연을 하고 있기도 하지요. 오투모에타이 프라이머리에서는 이번 토요일 시니어( Year 4-Year 6)를 대상으로 하는 카파하카 그룹 연습이 있을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Jeremy Hantler 선생님이 연습에 참가하여 지원을 해 주신다고도 합니다. 제레미 선생님은 'The Harmonic Resonators' 그룹 밴드를 통해 마오리 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계시면서 인근 마투아 학교에서 음악 담당 선생님으로, 오투모에타이 컬리지에서 드럼킷을 지도하고 계신다고 하시지요. 카파하카에 관심있는 오투모에타이 프라이머리 스쿨 시니어 학생들은 그룹에 조인해 보세요~ Starting at Ōtūmoetai Primary School this Friday from 1.50 - 3pm.








Comments


bottom of page